3ds Max 2021부터 프로그램이 컴팩트 또는 슬레이트 재질 편집기에 표시된 물리적 재질 유형과 함께 로드됩니다. 또한 Arnold 렌더 엔진이 기본값으로 설정됩니다. (샘플 슬롯에 표시된 표준 [기존] 재질과 함께 로드된 이전 버전의 3ds Max와 스캔라인 렌더러가 기본 렌더 엔진으로 설정됩니다.)
이러한 설정을 변경하여 3ds Max를 시작할 때 다른 기본 재질 및 렌더 엔진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.
기본 샘플 구 재질만 변경
컴팩트 또는 슬레이트 재질 편집기 샘플 구에 대해 사용자 정의 재질(타사 재질 포함)을 로드하고 저장하려면 다음을 수행합니다.
- 3ds Max에서 컴팩트 재질 편집기 또는 슬레이트를 열고 샘플 구 슬롯으로 이동합니다. 다음 예에서는 24개의 물리적 샘플 재질이 로드된 상태로 컴팩트 재질 편집기가 3ds Max 2021에 표시되어 있습니다.
- 원하는 샘플 구 재질 유형 각각을 Standard (Legacy), Arnold Standard Surface, V-Ray, Corona, Redshift 등 새로운 재질로 변경합니다. 다음 예에서는 기본 렌더 엔진이 스캔라인으로 변경되었으며 기본 물리적 재질이 각 슬롯의 이전 표준(레거시) 재질로 변경되었습니다.
- 새 재질 만들기를 마치면 재질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재질/맵 브라우저를 엽니다.
- 재질/맵 브라우저가 나타나면 왼쪽 위에 있는 드롭다운 버튼을 클릭하고 새 재질 라이브러리를 선택합니다.
- 새 재질 라이브러리 만들기 버튼이 나타나면 빈 재질 라이브러리를 고유한 이름(예: "New Material Defaults.mat")으로 저장합니다. 기본적으로 이 라이브러리는 C:\Users\<사용자 이름>\Documents\3ds Max 20xx\materiallibraries folder에 저장됩니다.
- 컴팩트 또는 슬레이트 재질 편집기에서 각 새 재질 유형을 새 재질 라이브러리로 드래그한 다음 기본 \materiallibraries 폴더에 다시 저장합니다. 다음 이미지는 새 재질 편집기 샘플 구 기본값으로 저장할 24가지 표준(기존) 유형 세트를 보여 줍니다.
- Windows 탐색기를 열고 C:\Users\<사용자 이름>\AppData\Local\Autodesk\3dsMax\2020 - 64bit\ENU\로 이동합니다.
- 현재 기본 3ds Max 사용자 기본 설정을 포함하는 전체 \ENU 폴더의 백업 사본을 만들어 PC에서 안전한 위치에 배치합니다.
- 이제 \ENU 폴더 내에서 \en-US\defaults\MAX로 이동합니다.
- 이 폴더에는 기본 재질 편집기 .MAT 파일(medit.mat)이 있습니다. 이 파일의 이름을 medit.mat.BAK로 바꿉니다.
- \materiallibraries 폴더에서 "New Material Defaults.mat" 파일을 \en-US\defaults\MAX folder으로 복사합니다.
- 새 .MAT 파일의 이름을 medit.mat로 바꿉니다.
- 3ds Max를 시작한 다음 컴팩트 또는 슬레이트 재질 편집기를 엽니다. 이전 단계에서 작성한 사용자 재료 유형(표준 기존)이 기본적으로 표시되어야 합니다.
참고: 어떤 이유로든 3ds Max 사용자 기본 설정을 재설정해야 하는 경우 이전 단계를 반복하여 수정된 재질 편집기 기본값을 복원합니다.
사용자 정의 UI & 기본값 전환기 사용
또한 사용자 정의 UI & 기본값 전환기는 3ds Max 시작 시 저장된 특정 사용자 정의 재질 유형 및 렌더 엔진 설정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. 그것을 사용하려면 :
- 맨 위 도구 모음으로 이동하여 사용자화 > 사용자 정의 UI & 기본 전환기를 선택합니다.
- 도구 옵션의 초기 설정에서 원하는 렌더 엔진 및 재료 기본 설정을 선택합니다.
-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3ds Max를 다시 시작합니다.
사용자 정의 Maxstart.max 파일 만들기
기본 UI(및 다시 시작)를 선택한 후 수정된 UI 설정이 로드되지 않는 경우 수정된 3ds Max 장면 설정을 기본 3ds Max 장면 폴더의 파일 이름 maxstart.max로 저장합니다. (일반적으로 C:\Users\<사용자 이름>\Documents\3dsMax)을 사용하여 사용자 이름을 설정합니다. 그런 다음 사용자 정의 메뉴에서 사용자 경로를 확인합니다.
- 위쪽 도구 모음으로 이동하여 사용자화 > 프로젝트 경로 구성을 선택합니다. (이 단계는 3ds Max 2020을 참조하고, 이전 버전의 경우 사용자 정의 > 사용자 경로 구성으로 이동합니다.)
- 장면 경로가 maxstart.max 파일이 저장된 폴더 위치를 가리키는지 확인합니다.